한국소아당뇨인협회 이야기

"함께해요, 소아당뇨 꿈과 희망을"

소아당뇨인 종합정보

[조선일보] ‘당뇨병의 정석’ 대한당뇨병학회가 발간

소아당뇨인협회 2023. 10. 16. 10:47

/비타북스

우리나라의 당뇨병 환자 수는 2023년 기준 600만명이나, 당뇨병 위험군까지 포함하면 약 2000만명에 달한다. 국민 5명 중 2명이 당뇨병 위험에 노출된 셈이다. 문제는 당뇨병이 이처럼 흔해지면서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범람하고 있다는 것.

무분별한 정보로 인한 혼란을 막기 위해 대한당뇨병학회는 2020년 유튜브 채널 ‘당뇨병의 정석’을 개설해 환자들에게 당뇨병에 관한 검증된 정보를 전달해왔다. 대한당뇨병학회는 단일 질병 학회로는 국내 최대 규모로 의료진과 영양 전문가 등 약 4000명이 소속돼 당뇨병에 관해 활발히 연구 중인 단체다.

대한당뇨병학회는 최근 유튜브 영상 160여편의 내용을 집약한 신간 ‘당뇨병의 정석’을 내놨다. 그간의 연구와 진료 경험을 바탕으로 당뇨병 환자에게 가장 필요한 정보만을 골라 책에 담았다는 것이 학회의 설명.

책에는 당뇨병 관리에 필수적인 식사법을 비롯해 당뇨법 치료법, 최신 당뇨병 관리 기구,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법 등 당뇨인이라면 누구나 궁금해할 만한 정보를 가득 담았다. 국내 최고의 내분비내과 전문의 10명에게 모든 내용을 감수받아 불필요한 정보는 걸러내고 사실에 근거한 지식만을 싣는 데 주력했다.

이 책 한 권만 꼼꼼히 읽어도 당뇨병 관리에 관한 대부분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당뇨병의 ‘바이블’로 삼아도 좋은 책이다.

출처:‘당뇨병의 정석’ 대한당뇨병학회가 발간 (chosun.com)